학습/TIL
퍼널, 리텐션, 코호트 분석 - 1
susinlee
2025. 3. 9. 16:24
퍼널 분석(Funnel Analysis)
퍼널 분석은 사용자가 특정 목표(예: 구매, 회원가입, 결제 등)에 도달하기까지의 경로를 단계별로 분석하는 방법
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이탈(drop-off)하는지 파악하여, 전화율(conversion rate)을 최적화하는데 사용
퍼널 분석의 주요 개념
- 퍼널(Funnel, 깔때기)
- 사용자가 목표 행동을 수행하기까지 거치는 여러 단계의 흐름
- 처음에는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지만, 단계가 진행될수록 이탈이 발생하여 최종 목표에 도달하는 사요자는 줄어
- 이탈(Drop-off Rate)
- 각 단계에서 탈락한 사용자 비율
- 특정 단계에서 이탈률이 높다면, 문제를 개선해야 함
- 전환율(Conversion Rate)
-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동한 사용자 비율
- 목표를 달성한 사용자 비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
예시
- 퍼널 단계
단계 | 설명 |
1. 방문(Visit) |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 |
2. 제품 조회(View Product) | 사용자가 상품을 클릭하여 상세 정보 확인 |
3. 장바구니 추가(Add to Cart) |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 추가 |
4. 결제 시작(Start Checkout) | 사용자가 결제를 진행 |
5. 구매 완료(Purchase) | 결제가 완료되어 구매 성공 |
- 전환율 계산
단계 | 사용자 수 | 전환율 |
방문 | 10,000 | 100% |
제품 조회 | 6,000 | 60% |
장바구니 추가 | 3,000 | 30% |
결제 시작 | 1,500 | 15% |
구매 완료 | 1,000 | 10% |
- 결과
- 제품 조회 → 장바구니 추가(60% → 30%)에서 이탈이 큼 → 할인/추천 상품 제공 고려
- 결제 시작 → 구매 완료(15% → 10%)에서 이탈 → 결제 프로세스 최적화 필요
퍼널 분석 활용 사례
- 이커머스: 장바구니 이탈 방지, 구매 전환율 최적화
- 앱 사용자 분석: 회원가입, 유료 구독 전환율 증가
- 마케팅 캠페인 분석: 광고 클릭 → 랜딩 페이지 방문 → 구매 전환율 추적
- B2B 영업: 리드 생성 → 상담 신청 → 계약 성사 단계 분석
Business Analytics vs Product Analytics
- Business Analytics
- 조직 전체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고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프로세스. 시장 분석, 재무 분석, 운영 분석 등 조직의 다양한 측면을 포괄함
- 매출 성장률, 운영 비용, 시장 점유율, 고객 만족도 등의 지표
- 보험사라면?
- Revenue per policyholder 보험계약자 1인당 수익지표
- Average cost per claim 청구당 평균 비용
- Average time to settle a claim 클레임 해결에 소요되는 평균 시간
- Loss ratio 손해율
- Renewal retention 갱신율
- Product Analytics
- 제품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품의 성능을 이해하고,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 분석 방법. 사용자 행동, 제품 내부의 상호작용 등 제품과 관련된 구체적인 데이터를 다룸
- 구매 전환율
- 보험사라면?
- 보험 가입전환율 (방문 35만명 → 보험 가입 고객 8만명, 전환율: 보험가입/방문 = 22.9%)
- Main CX flow : 고객 경험(Customer Experience, CX)의 핵심 흐름을 의미하며,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요 단계들을 정의한 것. 퍼널 분석과 유사한 개념
- 사용자 경험 최적화
- 퍼널 분석
- 유저패스 분석
- 사용자가 웹사이트, 앱 또는 플랫폼에서 어떻게 이동하는지 분석하는 기법
- 이탈이 많이 발생하는 단계(예: 결제 페이지)에서 UX 개선이 필요
- 묙표: 전환율(Conversion Rate) 최적화, 사용자 경험(CX) 개선, 이탈률(Drop-off) 감소
- 프로세스 마이닝
- 기업 내 업무 프로세스를 로그 데이터를 통해 자동으로 분석하는 기법
- 목표: 업무 최적화, 비효율 제거, 프로세스 자동화
다시...
퍼널 분석의 개념에 대해서
- 퍼널 분석이란?
- 사용자가 특정 목표(구매, 회원가입, 예약 등)에 도달하는 과정에서의 단계별 이탈률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서비스 사용 과정에서 이탈률이 가장 큰 단계를 파악 하는데 도움을 준다
- 퍼널 분석 방법
- 개방형 (open, any order)
- 사용자가 어떤 단계에서든지 퍼널 진입 가능
- 사용자의 이벤트 흐름을 단순히 집계하여 퍼널 형태로 분석
- 예: "회원가입 → 장바구니 → 결제" 과정의 간 단계별 사용자 수 확인
- 폐쇄형 (closed)
- 시작이 정해져 있음
- 특정 단계를 순서를 지켜 반드시 거친 사용자만 분석
- 예: "제품 상세 페이지를 방문한 후 결제한 사용자 비율"
- 엄격한 폐쇄형 (Direct)
- 정해진 경로를 중간 이탈 없이 바로 다음 단계로 진행한 사용자만 분석
- 예: "로그인 → 상품 탐색 → 구매"의 연속적인 흐름만 고려
- 개방형 (open, any order)
단순 집계 퍼널 (Any Order Funnel) | |||||
사용자별 행동 순서\퍼널 단계 | 1 | 2 | 3 | 4 | 5 |
사용자 A : 1-3-2-4-5 | O | O | O | O | O |
사용자 B : 1-2-3-4-5 | O | O | O | O | O |
사용자 C : 4-1-3-2-4 | O | O | O | O | X |
사용자 D : 1-5-3-2-4-5-4-3-2-5 | O | O | O | O | O |
사용자 E : 1-2-2-3-4-5 | O | O | O | O | O |
클로즈드 퍼널 (Closed Funnel) | |||||
사용자별 행동 순서\퍼널 단계 | 1 | 2 | 3 | 4 | 5 |
사용자 A : 1-3-2-4-5 | O | O | X | X | X |
사용자 B : 1-2-3-4-5 | O | O | O | O | O |
사용자 C : 4-1-3-2-4 | O | O | X | X | X |
사용자 D : 1-5-3-2-4-5-4-3-2-5 | O | O | O | X | X |
사용자 E : 1-2-2-3-4-5 | O | O | O | O | O |
연속 순서 퍼널 (Direct Order Funnel) | |||||
사용자별 행동 순서\퍼널 단계 | 1 | 2 | 3 | 4 | 5 |
사용자 A : 1-3-2-4-5 | O | X | X | X | X |
사용자 B : 1-2-3-4-5 | O | O | O | O | O |
사용자 C : 4-1-3-2-4 | O | X | X | X | X |
사용자 D : 1-5-3-2-4-5-4-3-2-5 | O | X | X | X | X |
사용자 E : 1-2-2-3-4-5 | O | O | X | X | X |